[TOPIK II 쓰기] #L12. 환자가 질병 둥으로 고통 받을 때 일정한 절차에 의하여 안락사를 시행하는 국가들이 있다

0
2432

※다음을 주제로 하여 자신의 생각을 600〜700자로 쓰십시오. (50점)
환자가 질병 둥으로 고통 받을 때 일정한 절차에 의하여 안락사를 시행하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사람의 생명을 두고 하는 이 행위에 대해 찬 • 반의 의견이 뜨거운데 안락사 도입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해 아래의 내용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글을 쓰십시오.
• 안락사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안락사의 도입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까?
•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문제 풀이:
이 문제는. 안락사의 도입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제입니다. 안락사의 문제점과 절충압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야 하며. 글의 주제와 자신의 생각울 분명히 나타낼 수 있는 어휘와 문법 표현을 다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모범답안:
안락사의 시행에 대해서는 목숨을 인위적으로 끊는 것은 살인행위나 마찬가지라는 반대 의견과 생명을 억지로 연장하는 것은 환자의 존엄성을 해치는 것이기 때문에 안락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찬성 의견이 맞서고 있다. 여러 국가에서 안락사를 도입하고 있지만, 회복 불가능한 사망 단계의 기준은 무엇인지, 의식불명의 환자가 죽고 싶어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권리는 누구에게 있는지 등 사람의 생명에 관한 이 문제는 쉽게 풀리지 않올 것 같다.
안락사의 도입을 찬성하는 의견으로 안락사는 환자의 고통을 덜어준다는 것, 안락사의 남용에 대한 문제는 법적 절차를 통해 막을 수 있다는 것, 무의미한 의료행위에 쓰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 등이 있다.
반면. 안락사의 도입을 반대하는 의견으로 안락사는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행동이라는 것,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더라도 기적적으로 회복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등이 있다.
나는 안락사 도입을 찬성한다. 환자를 고통에서 해방시켜주는 시술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락사는 사람의 생명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철저한 기준 없이 도입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안락사에 대한 기준과 효용성에 대해 그 기준을 명확히 한 후에 안락사를 도입한다면 안락사로 인해 벌어질 부정적인 문제들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원고지답안
 

BÌNH LUẬN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