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K II 쓰기] #L5. 영상 매체의 발전으로 인쇄 매체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다.

0
3903

※다음율 주제로 하여 자신의 생각을 600사00자로 쓰십시오. (50점)
영상 매체의 발전으로 인쇄 매체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습니다. 영상 매체의 문제점과 이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해 아래의 내용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글을 쓰십시오.
• 영상 매체와 인쇄 매체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 영상 매체가 우리의 삶에 미치는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 영상 매체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문제 풀이:
이 문제는, 영상 매체의 문제점과 영상 매체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제입니다. 영상 매체의 문제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글의 주제와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는 어휘와 문법 표현을 다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모범답안:
영상 매체와 인쇄 매체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 각각 TV와 신문을 들 수 있다. 같은 정보를 전달할 때, TV는 이미지로 전달하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지만. 시간과 공간 제약을 받는다. 반면 신문은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며 스크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서 그 정보를 다시 볼 수 있으므로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다량의 정보 속에서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이처럼 영상 매체는 시간, 공간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생생한 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기억에 더 오래 남고 움직이는 영상물은 사람들의 흉미를 더 유발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정보화 사회의 발전에 따라 책보다는 영상 매체가 활성화되고 있다.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지만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습득하려는 노력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마지막으로 책이나 신문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정보의 가치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영상 매체에만 의존하기보다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고지답안
 

BÌNH LUẬN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