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K II 쓰기] #L13.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면서 중국 언론은 ‘한류’라는 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0
3483

※다음을 주제로 하여 자신의 생각을 600~700자로 쓰십시오. (50점)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면서 중국 언론은 ‘한류’라는 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여 년 이어오는 한류가 지속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해 아래의 내용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글을 쓰십시오.
• 한류가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 한류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 한류를 지속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문제 풀이:
이 문제는. 한류 열풍이 지속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제입니다. 한류 열풍이 한국에 주는 효과를 알고 있어야 하며, 글의 주제와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는 어휘와 문법 표현을 다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모범답안:
아시아가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루면서 TV의 보급과 인터넷의 확대 등이 이루어졌다. 그래서 사람들은 새로운 문화를 원했고, 한류라는 문화에 눈을 뜨게 되었다. 특히 드라마의 열기는 2002 월드컵을 거치면서 아시아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그리고 드라마에 한정되었던 한류는 K-pop, 패션, 음식, 성형수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분야로 범위가 넓어져 한류 열풍이라 불릴 정도로 확대되었다.
한류 열풍으로 인해 관광수익의 증가, 판권으로 인한 외화 획득, 지역 경제 활성화에 따른 고용의 중가 등 긍정적 외부효과가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한국의 국가 이미지 상승, 한국인에 대한 친밀감 상승 등으로 사회 문화적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앞으로도 한류 열풍이 계속될지에 대해선 부정적인 반응이 많다고 한다. 적절한 문화상품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보면 한류 열풍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한류 열풍을 지속시키려면 다른 나라에 일방적으로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다양한 문화상품도 들여오는 등 문화 교류가 가장 중요하다. 또 대학은 한류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가 과정을 신설하고, 기업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류 체험 상품을 개발하는 등 한류률 지속시키려는 각계각층의 노력도 필요하다. 
 
원고지답안
 

BÌNH LUẬN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