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K II 쓰기] #L4. 인터넷의 익명성 때문에 생기는 피해 때문에 정부는 인터넷 실명제를 도입할 것임을 밝혔다.

0
3335

※다음을 주제로 하여 자신의 생각을 600~700자로 쓰십시오. (50점)
인터넷의 익명성 때문에 생기는 피해 때문에 정부는 인터넷 실명제를 도입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해 아래의 내용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글을 쓰십시오.
• 정부가 인터넷 실명제 도입을 검토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 인터넷 실명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문제 풀이:
이 문제는,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제입니다. 인터넷 익명성의 문제점에 대해 알고 글의 주제와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는 어휘와 문법 표현을 다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모범답안:
인터넷은 가상공간이기 때문에 누구나 제약을 받지 않고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실명이 아닌 아이디로 활동을 하므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인터넷의 익명성은 표현의 자유를 허락해주고 정치적인 견해 등 민감한 부분을 토론할 때에도 더 자유로운 의사 표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인터넷의 익명성을 악용하는 사례도 많다. 명예훼손이나 사생활 침해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그래서 나는 인터넷 실명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면적으로 실명제를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두 사람 이상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라면 인터넷 실명제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터넷 실명제는 네티즌의 실명 확인을 통해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자신이 쓰는 내용에 대한 책임이 따르게 될 것이다. 악성 댓글과 같은 무분별한 댓글이 난무하는 폐해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슷한 맥락에서 인터넷 실명제는 익명성을 악용한 여론 조작을 막을 수 있다. 선거나 중요한 정치 문제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를 지지하는 네티즌들은 그에 유리하도록 집단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실명제를 도입한다면 그러한 움직임을 방지할 수 있다. 인터넷 실명제의 도입으로 표현의 자유에는 책임도 함께 따른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인지시킬 수 있다면 인터넷을 악용하는 사례는 많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원고지답안
 

BÌNH LUẬN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